자소서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반도체 취업 자기소개서 면접준비 시기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1학기인 전자/반도체공학과 대학생입니다 나이가 좀 있는데다 반도체 호황기를 놓치기 아까워, 올해 하반기에 채용서류를 넣고싶습니다. 목표 회사는 반도체 장비사/삼성Ds에 가고싶습니다. 현재 1학기인데 학교 전공공부, opic, jlpt를 준비중이고 졸업 캡스톤도 있어서 여름방학 전까지는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하반기 채용이 보통 9월쯤부터 시작인것으로 알고있는데, 7월정도부터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준비해도 충분할까요? 아니면 무리해서라도 1학기에 틈틈히 준비하는게 좋을까요? 조언부탁드립니다 선배님들
2026.03.15
답변 6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7월부터 준비해도 지원 자체는 가능하지만, 1학기 때 틈틈이 준비해 두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하반기 공채는 보통 9월에 시작하지만, 막상 7~8월에는 자소서 작성·첨삭·기업 분석까지 해야 해서 시간이 생각보다 부족합니다. 특히 삼성 DS나 반도체 장비사는 직무 이해와 경험 정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소재를 정리해 두면 훨씬 수월합니다. 1학기에는 부담 없이 경험 정리, 직무 조사, 자소서 초안 정도만 준비하고, 7~8월에 다듬는 방식이 가장 현실적인 전략입니다. 이렇게 하면 전공, 어학, 캡스톤 준비와도 균형을 맞추면서 하반기 지원을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지금은 스펙준비에 올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작성이 그렇게 오래걸리는 건 아니라 스펙업과 지사트 준비를 하시는 것이 지금은 가장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내용 바탕으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미리 조금씩이라도 준비하시는것이 필요합니다. 준비를 시작해야 내가 무엇이 부족했는지 조금씩 더 발견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응도 대기뙤문에, 바쁘실지라도 이 방향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공부처럼 2달 확 당긴다고 되기보다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합격자소서 읽고 고쳐보고 인적성따로공부하고 이런식으로 학업과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막상 처음 하려고하면 막막할 때가 많아 미리미리 경험정리하고 써보고 고쳐보고 해야 유리합니다.ㅜ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7월부터해도 충분해요 대신 그전에 경험 정리랑 스펙 정리는 미리 해놓으셔야 그때 여유롭게 할 수 있을거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7월부터면 충분히 빠른편입니다. 7월정도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DS TSP총괄에 지원하려 하는데 직무가 고민됩니다.
테스트 엔지니어를 희망하는데 둘 중 어느 직무에 지원해야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기술 vs 평가 및 분석 제가 해온 것 중에 다음 과 같은 활동이 있는데, - 메모리 제품 외의 다른 반도체 IC 개발 제품을 Oscilloscope와 같은 계측 장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IC 제품의 출력이 정상적으로 측정되는지 테스트 - 데이터 전처리와 여러 테스트 코드 실행하는 전체 과정을 하나의 파이썬 스크립트를 만들어 테스트 자동화 1. 이 경험이 TSP 공정 기술이나 평가 및 분석 직무에 어필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고, 만약 할 수 있다면 둘 중 어느 직무에 더 핏한지 궁금합니다. 2. S.LSI 사업부의 평가 및 분석 JD에도 test engineering 부분이 있어서 평가 및 분석도 생각이 있는데, 관련 직무에서 종사하시는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2. 만약 TSP 공정기술에 지원할 경우 패키징관련 경험 없이 테스트만 어필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직무 고민
현재 석사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학부로는 웨이퍼에 에칭 공정을 해보았으며, 석사 연구 내용은 이와 다르게 전기화학적 촉매 분야입니다. 삼성전자를 지원하고자 하는데 메모리사업부의 공정설계, 공정기술, 평가와분석 중 그나마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있는 직무가 어떤 것일까요
Q. 석사 취업이 좋나요? 아님 학사 취업이 좋나요?
현재 4학년 막학기로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AI 반도체 설계 쪽이나 임베디드로 석사를 하고싶은데 석사를 하고 취업을 한거랑 학사졸업 후 취업이랑 많이 다른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어떤 방향이 좋을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